건쌤의 투자 종목 별 전망 및 소식/한국 조선

2022년 4분기 한국조선해양 컨퍼런스 콜 후기.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업)

건쌤 2023. 2. 8.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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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지난번과 달리 운전 중에 청취를 해서 자세한 내용은 애널리스트분들의 리포트가 올라오는 대로 공유드릴예정.

중간중간 메모한 내용과 기억을 더듬어 작성해보겠다.

연결기준 경영실적

영업이익은 흑자이나 당기순이익은 적자.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 기저효과와 환차손 등의 이유가 되겠다.

 

주요 사업부문별 연결기준 경영실적

 

 


더욱 자세한 내용은 글 맨 아래 IR공시자료 PDF파일을 첨부하여 공유드리겠음.


현대미포조선


일단 전반적으로 적자 전환을 했다.
이유는 환차손과 아직까지 남은 저가수주 물량, 그리고 인건비 상승 등과 비교적 높게 유지된 강재값 등이 원인인 것 같다.
사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환헷지 비율을 높여서 영업이익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법 적자가 많이 나와서 다소 아이러니한 생각이 든다.
(그러나 지난번 3분기 컨퍼런스 콜 당시 미포에 실적에 너무 빠르게 기대치를 높이지 말아 달라고 했던 말이 기억나는데 아마 4분기 실적이 그다지 좋지 못함을 예상했던 것 같다.)

 

현대미포조선 영업실적


그리고 미포의 실적은 중소형선이 대형선에 비해 선가 상승폭이 느렸고, 이것이 반영되었다는 점.
전반적인 시황은 좋은 편.
VLGC의 선호도가 높다고 이야기했고, 대형 컨테이너선의 수요도 아직까지 존재한다고 한다.

우리가 목 빠지게 기다리는 탱커선의 발주는 언제 터져줄지 정확하게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계속 강화되는 친환경 규제 때문에 그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이야기하였음.


그리고 자신감이 보였던 부분은 2026년 말의 독까지 다 차있는 상황이기에 조선사업 영업부 팀장(?)님께서 직접 이야기하던데 "곶감을 먼저 다 빼먹을 필요가 없지 않으냐, 나중에 천천히 빼먹겠다. 그때를 대비해서 전략을 세우는 중이다."라고 언급.

계속적으로 선가를 높여 마진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음.
(이 부분은 작년부터 쭉 이어진 현대그룹의 기조임.)

본격적인 실적 개선은 올해 2~3분기 사이부터 진행될 예정.

P.S 현대베트남조선소의 선가도 인상되었고, 영업이익률이 아주 높게 나오는 중이라고 함.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엔진 사업부와 해양 사업부 모두 선방함. 특히 해양사업부는 영업이익이 121%나 증가했음.
엔진 사업부는 국내 시장은 54% 나머지가 해외 수출이었던 것으로 기억남.
(구체적인 내용은 리포트를 통해 확인해봐야 할 듯.)

 

현대중공업 영업실적


현대중공업은 3분기부터 흑자전환 시작으로 그 이후에는 계속 가파르게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함.

 

최광식 애널리스트님의 의견


메탄올 DF시장을 현중이 끌어가는 중, 전 세계에서 메탄올을 대비한 조선소는 현중뿐. 이 시장이 확대될 것 같다는 생각에 예전부터 준비하여 선사들에게 어필하고 있었음.

실제로 메탄올 시장 계속 확대 중.
메탄올은 머스크가 주도하고 있지만 다른 선사들도 참여 중.

플랜트 부분은 지난번에 입찰을 시도한 공사들이 수주까지 이어지지 못했음.
현대중공업에서는 우리 회사와 맞는 조건의 부유식 또는 고정식 플랜트 입찰을 계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중.
해양 공사들이 나올 것들이 꽤 있어서 기대감을 갖고 있음.

지난 번 컨퍼런스에서도 비슷한 말을 했었는데 왜 이렇게 수주가 늦어지냐는 애널리스트분의 질문에
'해양 플렌트 공사는 입찰 과정이 대단히 복잡하고 길다.'라는 답변을 함.

그리고 최근 수주한 LNG운반선과 MR탱커는 그 선가가 약 20% 정도 낮아진 가격으로 수주했는데 그것은 표면적으로 나오는 선가의 계산일 뿐 실제로 프로젝트가 몇 번째 시리즈인지, 신규인지, GTT의 로열티 등등 따져서 계산해야 한다고 함.

따라서 선가가 낮게 받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높은 이익률을 기록하는 수주임을 밝힘.

마무리


한국조선해양이 이번에 IMM으로부터 현대삼호중공업의 지분을 현금으로 받아오면서 지분 95%를 확보함.
현대삼호중공업의 IPO는 할 생각도 없고, 할 이유도 없다고 단언함.

그러니 이제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삼호중공업과 동일 시 해서 봐달라고 부탁함.
삼호의 실적은 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을 확인해 주시면 될 것 같다고 함.

이번에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로부터 받은 배당의 50% 이상을 배당할 예정임.

아 그리고 언론에 보도되는 울산 인력난은 내용 그대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다고 함. 극복하기 위해 매일 모집을 하는 중.
장기적으로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계속 노력 중.


전반적으로 다소 들을게 별로 없었던 컨퍼런스 콜이 아니었나...싶은 아쉬움이 있었음.

이상 컨퍼런스 콜 리뷰 끝.

한조 4분기 영업실적.pdf
1.8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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