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쌤의 투자 종목 별 전망 및 소식/한국 조선

23년 새해부터 급락하는 한국 조선주들의 주가와 조선주 투자 인사이트 복기 (1).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HD현대)

건쌤 2023. 1. 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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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에 상당히 주목을 받던 (몇 달전 태조이방원 섹터로 불림) 한국 조선주들이 최근 급락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현대미포조선이 맥을 못추고 주가가 빠지는데 경기침체 이슈와 함께 모든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시장이 예상하는 것인건가... 싶다. 예상했던것 보다 더 많이 주가가 빠지다보니 투자 인사이트의 복기와 현재 상황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단기 수급 상황

 

삼성증권의 1년 누적 수급 차트

1년 누적 수급을 보면 외인들의 지분은 상당히 많이 늘어났고, 줄어들지 않았다. 참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고 얼마 전 주가가 10만원을 넘어가던 당시에 엄청난 외인들의 수급이 들어왔던 것이 기억난다.

 

전체적으로 줄어든 수급은 기관투자자들과 개인으로 보인다.

 

미포조선의 공매도 수량과 단기 수급

 

역시 공매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기관들의 매도가 이어지고있다. 

 


 조선주에 대한 부정적 의견 정리

 

1. 경기 침체 이슈와 높은 선가로 인한 수주 감소 및 신조선가 하락 우려.

 

- 현재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본격적으로 경기 침체가 가시화되기 시작된 것 같다. 이런 상황에도 미국의 고용지표는 상당히 건재한 것을 보면 미국 경제 체력이 얼마나 튼튼한지 가늠할 수 있는 것 같도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해고를 단행하고 있기는 하다. 

 

미국 빅테크들의 해고

 

경기 침체는 모든 수요 감소를 불러온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이자가 이만큼이나 늘었다고? 안되겠다 이번 달부터 외식은 줄여야겠어."로 시작해서 소위 말하는 Flex가 줄어들기 시작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TTwzYTq-lA4 

 

모든 소비가 줄어들고 물건이 팔리지 않게되면 기업들은 제품 가격을 내리거나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다시금 해고를 단행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많은 수요들에게 운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해운업과 조선업.

 

수요 감소는 곧 물동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실어나를 짐이 없어지는데 배가 필요 없어질 것이라는 것.

 

여기서 트레보트리서치 박무현씨의 의견을 덧붙히자면 이런 상황에서 탱커 선사들은 한국 조선사들의 지나치게 높아진 선가에 배를 발주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현재 한국 조선사들의 도크는 25~26년까지 차있는 상태이고, 배를 인도받을 수 있는 시기는 25년 이후가 될텐데 지금 비싼 가격에 산 배들이 그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과 다양한 경제성을 고려했을 때 발주할 이유가 상당히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 경기 침체를 이겨내고 발주가 나와야한다는 것.

 

그럼 선가는 어떨까. (2022년 12월 중순 기준)

 

출처: 2022.12.18 최광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자료.


 

신조선가는 상승세를 이어가다 주춤하고 있는 추세이다.

컨테이너 신조선가는 많이 떨어지고 있으나 이것은 너무 급등했던 것이 정상화 되고있는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 한다.

 

노란색 형광색으로 칠한 부분이 현재 시점인 것 같다. 이후에 수익이 극대화 되는 시점까지 도달했으면 한다.

 

 

우리 투자자들은 여기서 더 신조선가가 오르길 바라고 이 가격에 발주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럼 실제로 발주가 나오고 있을까?

 

 

실제로 선가가 많이 오른 시기에도 수주를 받았다.

 

2022년의 수주 상황

다만, 시장의 컨센서스만큼의 수주가 터져주지 않고 있다는 것.

 

수주가 터져주지 않는 이유는 높은 선가 줄다리기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조선소는 대부분 도크가 26년까지 차고 있고, 현대미포조선의 경우는 25년까지 차있다보니 낮은 선가에 배를 팔 생각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경기 침체는 결국 모든 제품의 가격 다운을 일으킬 수 있기에 시장이 우려하는 것 같다.


2. 선주들의 스탠스

 

출처: 승도리님 네이버 블로그

 

미국 탱커 선사들이 최근 급등한 탱커 운임으로 벌어들인 막대한 돈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환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돈을 많이 벌었으면 배를 바꾸어야하는데 그 돈을 나눠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발주가 당분간은 적을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https://blog.naver.com/sungdory/222943602744

 

조선)탱커 발주가 나올라나 싶다 진짜...

DHT HOLDINGS -> 순이익의 100% 배당 FRONT LINE -> 순이익의 80% 배당 배 지을...

blog.naver.com

물론 여기에서 모든 선사들이 이런 스탠스를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성급한 일반화는 금지.

 

작년 2022년 10월 내가 미포조선 IR 담당자와 통화했을때 탱커 발주 문의는 꾸준히 들어온다고 했었다. 

 

 

[참고]

https://ghfgu.tistory.com/134

 

2022.10.19 현대미포조선 IR과의 통화 내용 정리 (주담,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파업, 후판, 실적,

1. 잠정 영업실적이 작년 대비 매우 안좋게 나왔다 그 이유는? - 수주 잔고가 많아서 공격적으로 수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수주 실적이 좋지 않게 보일 수 있다. 1-1. 휴가 영향도 있다던데 맞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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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국 조선소와의 경쟁 심화

 

 

나는 개인적으로 아직까지 한국의 조선소가 기술력과 품질에서 압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다음 싸이클에는 한국이 여전히 1위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인력이 너무나 부족하고 주변을 아무리 봐도 조선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젊은 사람이 보이지 않더라...

대한민국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엔지니어가 많이 부족한 나라라고 한다.

조선업에 종사하는 젊은이들이 많아졌으면 하지만... 임금과 산업의 위험성이 높다보니 안하려고 하는 것도 이해는 간다.

 

출처: 와이스트릿 박무현 출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_5rPjmk3KqU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산업인데 참 안타까운 심정

 

어쨌든 중국 조선소에도 LNG선이 발주가 되고있다. 한국 조선소의 도크가 다 차서 중국으로 어쩔 수 없이 발주가 나오는 것이거나 자국 내 발주라고 한다. 중국은 처음으로 LNG시장에 진입하는 것인데 제대로 못만들기를 바라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결론

 

시장의 부정적인 컨센서스는 위에 정리한 내용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아마도 경기 침체로 인한 모든 원자재 수요 및 물동량 감소를 가장 우려하는 것 같다. (지극히 개인적인 내 생각)

 

다음 2편에서는 긍정적인 의견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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