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방송에 출현한 전직 조선 애널리스트의 부정적 견해로 조선 주 투자자들에게 큰 혼란을 준 사례가 있었습니다.
투자 판단에 있어 각자의 생각이 있기 마련이지만, 지나치게 견해의 차이가 났기에 사실 여부 확인이 필요했고 양양 선생님을 필두로 많은 분들께서 상황 파악을 하려고 노력하셨던 것 같습니다.
제가 본 많은 사람들은 해당 애널리스트의 의견에 반대하였으며, 저도 결론적으로는 그다지 귀담아 들을 필요 없는 영상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다 때마침 제가 가르친 학생들 중 실제로 LNG운반선을 타고 실습을 나간 2명의 제자가 떠올랐고, 한 명은 카타르에 체류중이고 한 명은 러시아와 미국을 다녀왔다는 게 기억났기에 연락을 취해 사실 여부 확인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 공유드리기 위해 포스팅으로 통화 내용을 정리하여 남깁니다.
먼저 IMO란,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의 약자로 우리말로 국제해사기구라고 한다. 선박의 항로와 교통규칙, 항만시설, 기술과 법률문제 등에 대해 국제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1959년에 설립된 UN 산하기관으로 한국(62년), 북한(82년)을 포함해 현재 174개국이 가입되어있다.
[출처] 조선업 투자와 IMO2023 환경규제|작성자 비에스
<러시아와 미국을 다녀온 제자와의 통화 내용>
- IMO 규제의 강제성
답변: IMO 규제는 헌법과 같다고 보시면 된다. 너무너무 까다로워지고 있어서 배를 탔던 6개월 동안 3번이나 검사를 해야 했고, 오염물질 배출에 엄청 민감해져서 모든 해역을 지나다닐 때마다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심지어 어떤 해역에서는 아예 오염물질 배출을 하면 안 된다.
- 그렇다면 규제를 지키지 않을 경우는??
답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지만 벌금을 크게 내고, 해운 자격 박탈까지 당할 수 있다.
- 계속 규제가 강화된다던데??
답변: 맞다. 내년에 더욱 강화가 될 거고, 스크러버에 대한 규제까지 강화가 되고 있다. 앞으로 전부 전기추진선 같은 친환경 선박으로 바꾸어야 할 것이다.
- 배의 속도가 실제로 많이 느려졌는지?
답변: 그것도 맞다. 예전에 비해 많이 느려졌고, 많이 느려진 이유는 배의 규모가 커져서이다. 한 번에 운송하려는 화물량이 늘리기 위해 예전보다 더 대형선 위주의 발주를 내고 있다.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규제 때문에 느려진다. 속도를 높이려고 엔진을 가동할수록 오염물질 배출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추가 답변) 물동량도 계속 늘어나서 배가 많이 필요한 만큼 선원도 많이 필요한데, 요즘은 워라벨을 추구하는 시대이다 보니 아무도 배를 타려 하지 않는다. 인력난이 너무 심각하다.
LNG운반선 같은 특수선은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한국인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벌크선, 탱크선 등의 부원들은 전부 필리핀 선원을 태우고 다닌다.
- 신조선가가 엄청 비싸졌다. 알고 있는가?
답변: 몰랐는데 가격을 듣고 보니 미친 거 같다. (당황) 그렇게 비싸졌나?? 대단하다.
그런데도 팔리는 거라면 놀랍다.
- 앞으로 러시아 선박 발주가 계속될까?
답변: 러시아에서는 분명히 배를 더 필요로 할 것 같다. 다만 제재가 문제인 듯하다.
(추가 답변) 앞으로 조선업의 전망은 본인도 밝다고 생각한다. 절대 망할 수가 없다.
단, 해운업에는 절대 투자하지 마시라. 같이 배를 탄 선원분들도 HMM 같은 해운사에 투자했다가 지금 큰 손실 중이다.
이 규제들 때문에 분명히 배를 바꿔야 할 것 같다. 규제가 너무 까다롭고, 해운사들마다 새로운 규제를 계속 내고 있다.
<카타르에 체류 중인 제자와의 메시지>
- IMO 규제가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가?
답변: 실제로 적용되고 있다. 해역마다 다르지만 속도를 꽤 느리게 해서 다닌다.
-내년에 더욱 강화된다는데 알고 있나?
답변: 알고 있다. 환경규제가 정말 빡빡하게 적용되고 있다.
- 한 애널리스트가 'IMO 규제는 안 지키면 그만이다.'라는 식의 발언을 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답변: 우리 선장님께서 들으면 뒷목 잡고 쓰러지실 일이다. 발언한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겠지만 '배 알못' (배를 알지 못하는 사람)인 것 같다.
- 실제로 선주들이 규제 때문에 배를 새로 발주하려 하겠는가? 아니면 중고선을 개조해서 더 버티려고 하겠는가?
답변: 규제 때문에 새로 발주하는 게 확률적으로 더 높은 것 같다. 다만, 중고선을 개조하는 것도 나쁜 선택지는 아니다. 아직 전문성이 부족해서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
- 앞으로의 LNG시장은 계속 견조할 수 있는가?
답변: 견조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LNG선은 계속 발주될 것 같다.
- 논란이 된 애널리스트 발언에 '탱커선의 발주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라는 의견이 있는데 실제로 그러할까?
답변: LNG선만으로 운반할 수 없는 연료들을 탱커, VLCC가 운반을 하기 때문에 발주가 안 나올 수 없다. LNG만큼 발주가 나오지 않더라도 반드시 필요한 배들이다. 해상운임을 위해 발주는 나올 것이다.
실제 현장에 있는 선원의 시각을 알아볼 수 있어서 제게는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투자판단에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8.03 - [한국 주식 테마별로 묶어보기/자동화, IT, 조선] - 한국 조선 사업의 투자 아이디어 및 심층 분석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2022.08.03 - [투자 기록] - 2년 반의 장기 투자 성과 (feat. 현대미포조선)
https://blog.naver.com/alsqudtn01/222865374639
'한국 주식 테마 별 종목 분석 > 자동화, IT, 조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10.19 현대미포조선 IR과의 통화 내용 정리 (주담,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파업, 후판, 실적, 환차익, 반복건조 이슈 정리) (0) | 2022.10.19 |
---|---|
한국 조선 사업의 투자 아이디어 및 심층 분석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2) | 2022.08.03 |
병원/약국의 자동화가 일어납니다. 제이브이엠(JVM) 기업 분석 (0) | 2022.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