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왜 2년 넘게 조선 주에 투자하고 있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보유하고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2년 간 공부해 온 내용을 공유해보겠습니다.
1. 조선 주의 역사 요약
먼저, 우리나라 조선 사업은 2006년 대호황기를 맞았습니다. 그때 조선 주의 상승을 보시면 지금의 테슬라가 부럽지 않을 정도의 상승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후에 더 이상 발주가 나오지 않아 조선 사업은 침체기에 들어갔고 주가 또한 나락으로 떨어져 긴 암흑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STX 조선이 망했고, 수많은 조선 인력들이 감원되었습니다.
조선사들은 살아남기 위해 저가 수주를 받아 근근이 버텨야 했으며, 부채 또한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저가 수주를 받은 이유는 배를 생산하지 않을때 들어가는 유지비가 너무 커 차라리 배를 만드는 비용이 더 적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1. 다시 돌아온 사이클
2022년이 된 지금 조선 사업은 어떨까요?
2006년부터 건조된 선박들은 이제 노후 되기 시작했습니다. 배가 움직이다가 자꾸 멈추는 경우가 생기면서 선박 교체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따라서 다시 발주를 해야 하는데, 전 세계적으로 조선소가 대부분 도산하여 몇 개 남아있지 않습니다.
즉, 경쟁사가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조선의 기술력은 단언컨대 한국이 세계 1위로써 가장 배를 잘 만듭니다. 이를 해운사도 인지하고 있죠.
물론 최근 중국의 기술 성장세가 대단하여 한국을 쫓아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한국이 1위라는 사실은 자명합니다.
선박을 교체해야 하는데 배를 만들 조선사는 몇 개 없습니다. 즉 수요는 그대로인데 공급이 굉장히 줄어든 상황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현재 조선사들은 엄청난 수주를 받게 되었고, 2025년까지 배를 만들 수 있는 도크가 차고 있습니다.
아래의 조선소 수주 현황을 보겠습니다.
월별 수주 동향도 보겠습니다.
향후 몇 년치 일감이 이미 그득한 셈이죠.
하지만 아직도 교체해야할 선박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전반적인 조선업에 대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6i-XK3rM_w8
2. 친환경 규제
선박은 어마어마한 오염물질을 배출합니다.
따라서 최근 강해지는 탄소 규제 동향으로 선박에 대해 가해지는 친환경 규제도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탈탄소 규제 때문에 앞으로의 선박은 전부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되어야 합니다.
물론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저유황유를 쓰거나, 정화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강해지는 규제로 점점 사용할 수 없는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도 강화된 규제가 앞으로는 더욱 강해집니다.
얼마 전 프랑스 바르세유 항구에 순수 저유황유를 사용하여 입항했던 크루즈 선사 카니발에게 1억 원의 벌금을 내린 판례가 있었습니다.
카니발측에서는 순수 저유황유를 사용했다는 증명서까지 제출하여 항소하였지만 기각되었습니다.
지중해 황 규제는 LNG운반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의 수요를 증가시킬 전망입니다.
앞으로의 추세는 저유황유가 전혀 먹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LNG운반선의 발주 문의가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박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배의 속도를 제한하게 됩니다.
따라서 물동량이 증가하는데 배는 느려지게 되고, 이는 배를 더욱 많이 필요로 하게 되는 환경을 만듭니다.
그리고 노후선박의 폐선 증가까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계속되는 신조선가 상승
작년에 조선 주의 주가가 갑자기 급락하게 된 이유는 후판가의 급등이었습니다.
선박 건조에 중요한 후판의 가격이 지나치게 많이 오르면서 안 그래도 적자가 심한 조선사가 더욱 큰 손실을 입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선사는 바보가 아닙니다. 이렇게 상승한 후판 가격을 빌미 삼아 신조선가를 올리기 시작했고, 이는 작년부터 심각하게 일어난 인플레이션과 맞물려 더욱 가속화됩니다.
예전 2006년대의 호황기 때도 후판 가격은 크게 올랐었고, 그에 따라 신조선가도 크게 올랐었습니다.
더군다나 원래 LNG선은 후판가의 영향이 가장 적은 선종이라 마진율이 높은데, 신조선가가 22%나 상승했습니다.
LNG선을 만드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큰 이익이 예상됩니다.
아래에 선종 별 신조선가 지수를 보겠습니다.
신조선 가는 2019~20년 대비 지수가 21%나 상승했고, 컨테이너선은 무려 35% 수주가 별로 없는 탱커도 30%나 상승했습니다.
정말 엄청난 상승력을 보여주고 있고, 이것은 실적 개선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됩니다.
강한 수요와 비싸지는 선박의 가격, 그리고 적은 경쟁자
모든 것이 조선 사업에 유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4. 강달러 환경의 수혜
보너스로 달러의 가격이 강하게 상승하면서 달러로 대금을 지급받는 조선사들은 추가 이익까지 얻게 됩니다.
최근 현대미포조선의 가이던스를 들어보면 보수적으로 잡은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환차익이 크게 작용하여 흑자 전환이 되었다고 합니다.
5. 카타르 프로젝트 135척 수주
다음은 카타르 프로젝트로 인한 엄청난 LNG 선박의 수주량입니다.
전 세계에 돌아다니는 700여 척의 LNG운반선 중 절반 이상은 한국이 만듭니다. 유럽의 LNG 수요에 따라 카타르에서 배를 발주하여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데, 최근 LNG의 수요가 급증하고 카타르에서는 2년 전 135척의 계약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13척의 발주가 이루어진 상태고 삼성중공업이 가장 많이 수주했습니다.
LNG 운반선을 연간 60여 척을 만들 수 있는 곳은 한국뿐입니다.
마진이 높은 LNG선박을 '반복 건조'한다면 엄청난 영업이익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후판 가격 상승으로 신조선가를 높여놓은 상태인데, 최근 철강 값의 하락으로 후판 가격이 소폭 낮아진 상태입니다.
도크 쇼티지 현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부족한 조선소에 수주가 잔뜩 밀린 탓에 2026년 도크까지 차고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조선 애널리스트 최광식님의 리포트를 보면 설명이 잘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EU의 에너지 조달 다변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은 조선 주에게는 날개를 달아준 것과 같은 효과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육상으로 보급하던 에너지를 더 이상 공급받을 수 없게 되었고, 이제는 선박으로밖에 제공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경기침체가 온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물동량이 존재하는데 이 마저도 지금 쉽지 않기에 결국 해운사들이 추가적으로 신규 선박 발주를 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러시아가 유럽에 공급하는 가스양을 지속적으로 줄이면서 유럽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독일은 가로등까지 켜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위 자료만 보아도 장기적으로 LNG선박이 계속 좋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개선되는 실적 (턴어라운드)
조선 BIG4의 실적 개선 예상치를 보겠습니다.
원래도 우수한 재무제표와 환차익 등으로 가장 빨리 실적 전환에 성공하는 현대미포조선입니다.
또 다른 대장 주 현대중공업 또한 2024년에 두 자릿 수 영업이익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합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유상증자와 감자로 인한 재무잠식이 컸기에 회복에 시간이 다소 걸리겠지만 턴어라운드는 가능하며, 역시 장기적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저는 조금 회의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원래도 부채가 너무 높고 오너가 없어 힘든 상황인데, 최근 발생한 파업 문제로 큰 적자를 보게되어 제시한 지표보다도 회복이 더욱 더딜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분들께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짚어봐야 할 투자 리스크
이제는 투자 리스크를 살펴보겠습니다.
1. 후판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감 증폭으로 아직까지 후판 가격이 더 상승할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후판값이 또다시 크게 오른다면 작년 2분기 사태와 같은 대규모 공사손실 충당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서플라이 체인도 쇼티지
조선사 슬롯도 쇼티지이지만, 조선 기자재 업 전반의 쇼티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가 가정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 진행된 가이던스를 들어보면 신조선가에 충분히 반영하여 대처하고 있다고 합니다.
3.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현재 미국의 통화정책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거시 경제 지표들이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여기에 우크라 전쟁으로 발발한 인플레이션까지 더해지면서 많은 국가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조선 주는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입니다. 경기 침체는 모든 수요를 약화시킵니다. 단기적으로 주가를 하락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 자료를 토대로 판단하건대 경기 침체가 오더라도 조선 주의 상승 흐름은 막기 힘들다는 사견을 유지합니다.
4. 인력난
조선소의 심각한 인력난 또한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과거에 조선사가 어려울 때 지나치게 많은 감원이 일어났고 지금과 같은 시대에 젊은 사람들이 조선소에 가서 힘들고 위험하게 일을 하려 하지 않기에 이런 인력난은 더욱 심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거제 조선소는 외국인 노동자들로 가득 차 해외에 온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인력난이 발생하는 데에는 높은 산업재해 사고율과 열악한 근무환경, 낮은 임금 등이 있겠습니다.
앞으로 조선사가 노력하여 노동자들의 복지를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cjNAUtrTeU
총평
이제는 발주가 일어나지 않던 탱커선 시장까지 꿈틀거리기 시작하면서 현대미포조선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미포조선의 주력 선종인 탱커선의 발주가 시작되어야 진정한 업사이클의 시작이라고 보았는데, 탱커 시장이 심상치 않습니다. 풍문으로 탱커선은 1척만 부족해도 쇼티지가 날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고 합니다.
확실히 해외 탱커 선박 관련 회사들의 주식들이 최근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것을 보면 현대미포조선의 주가 상승 또한 납득이 됩니다.
신고가를 뚫고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제 계좌도 덕분에 크게 수익이 나게 되었네요.
주변에 매도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저는 아직까지 조선 사이클이 유효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1~2년 이상 더 보유할 생각입니다. 중간에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될 때 매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매도가 가장 어렵다는 걸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
이렇게 조선 주 투자 아이디어를 쭉 살펴보았는데요, 조선은 워낙에 세계 경제에 영향을 많이 받는 섹터라 투자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축에 속합니다.
첫 장기 투자를 조선으로 했다 보니 다른 섹터 공부는 되려 수월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 정도 포스팅으로도 조선 섹터를 공부하기는 부족하겠지만 독자 여러분들에게 최대한 가독성 있게 전달하려고 작성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덧글로 질문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투자 판단에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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