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점 대비 40% 가까이 하락한 스타벅스(SBUX)의 종목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국 사람이라면 다들 아실 것 같은데요.
바로 공간을 판매한다는 커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 바로 MZ세대의 코카콜라 라고도 불리죠. 83개 국가에서 32,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네요.
엄청납니다.
스타벅스의 주가
주가 흐름 차트를 보시면 전반적으로는 꾸준히 우상향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금리인상의 압력과 물류대란, 스타벅스 노조 탄생 등 외부 환경 요인으로 주가가 급락한 모습입니다.
스타벅스의 배당 히스토리
위 사진을 보시면 스타벅스의 배당금은 2010년부터 지급되기 시작했고, 매년 20%씩 배당금을 인상해왔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미국 기업들이 평균적으로 5~8% 매년 배당금을 인상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엄청난 성장성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12%는 코로나때 인상한 배당 성장률입니다. 봉쇄와 같은 큰 타격을 받았음에도 배당금 인상폭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가 우량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주가 대비 배당률은 2.5%로 배당 성장주로써 상당히 괜찮은 배당률인 것 같습니다.
자사주 매입
스타벅스는 자사주 매입도 하는데요.
최근 10년간 연평균 2.6%씩 주식 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아주 긍정적입니다.
(역시 미국 기업들은 자사주 매입이 최고죠.)
하지만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인 2022년은 경영 개선에 집중하기 위해 자사주 매입을 중단하였습니다.
최근 붉어진 노사 문제와 인건비 증가, 커피 원재료 상승 등의 문제 때문으로 보입니다.
성장성
재무제표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ROE(자기 자본 이익률)의 성장률을 보시면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2019년에 갑자기 0% 아래로 계산이 되는데요.
이것은 매출이 급감하여 손실을 본 것이 아니라 2018년, 2019년에 아주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을 시행하여 나온 현상입니다. 시가총액 20%의 달하는 어마어마한 양의 주식을 매입하여 소각했습니다.
따라서 너무 많은 주주환원 정책으로 자본금이 감소하여 이러한 지표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매출과 영업이익률 모두 역시 아름다운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최근에 스타벅스의 매출이 좋아지면서 프랜차이즈 매장의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되려 스타벅스 회사 입장에서는 큰 이익을 가져다준 셈입니다.
참고로, 미국은 아직도 스타벅스 매장을 열면 약 2년 만에 투자금을 모두 회수할 수 있을 만큼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중국은 13개월이면 모두 회수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스타벅스는 빅 데이터 기업으로써 커피만 판매하는 단순 음료 사업이 아니라, 데이터 비즈니스도 함께 하는데요.
아래 기사 내용을 보시면 엄청난 수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신제품 개발에 적극 활용한다고 기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신규 매장을 오픈할 때도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하니 괜히 매장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영업이 잘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것 같네요.
리스크
여기까지만 보면 완벽한 기업인 것 같은 '스타벅스'
리스크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는 미국, 캐나다 매출 비중이 70%가 넘는데요.
이러한 북미의 매출 성장률이 뚜렷하게 둔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대륙의 매출은 39%나 성장했습니다. 다행히 매우 만족스러운데요.
반면, 유럽 지역에서는 매출이 성장하지 못하고 되려 하락한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해외 매출 성장성이 많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미래의 스타벅스는 더욱 성장할 것이다'라고 믿는 것은 조금 리스크가 있어 보입니다.
커피 생산국인 베트남에서도 매출이 부진하다고 합니다.
호주, 이스라엘, 남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에서도 스타벅스는 인기가 별로 없거나 진출했다가 사업을 철수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스타벅스가 항상 사랑받는데, 그렇지 않은 나라도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투자 포인트 정리
1. 엄청난 자사주 매입(올해는 중단된 상태)
2. 20%씩 증가하는 연평균 배당금
3. 하워드 슐츠의 뛰어난 경영 능력 (최근 복직)
4. 빅 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우수한 비즈니스 운영 능력
5. 탄탄한 현금 흐름
리스크 요인
1. 중국 매출이 부진할 경우 성장성 하락
2. 생각보다 전 세계에서 인기가 많지는 않음
3. 최근 붉어진 노조 문제(인건비 상승 압력)
4. 둔화되고 있는 북미 매출 성장률
총평
스타벅스는 늘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기업이었는데요.
빠르고 효율적인 구조조정을 통해서 긍정적인 시나리오로 뻗어나갈 확률도 있으나, 중국 매출이 계속적으로 성장하지 못한다면 성장성이 추가로 더 하락할 여지 또한 많아 보입니다.
다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본 분석인만큼 앞으로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이기에 저는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바라봐도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투자의 판단은 항상 본인의 몫이니 투자하시는데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
포스팅의 하트와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해당 포스팅은 유튜버 숫자로 투자하라님의 영상을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6.12 - [미국 주식 테마별로 묶어보기/은행, 증권, 에너지] - 금융주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의 선택! 씨티그룹(Citi)에 대해 알아보자.
2022.05.17 - [배당 일지] - (6회차) 리얼티 인컴 254주 배당금 입금 + 2주 추가 매수
2021.12.17 - [미국 주식 테마별로 묶어보기/부동산 리츠(REITs)] - 미국 대표 부동산 리츠! 월세 받는 건물주가 되고 싶다면? '리얼티 인컴' 어떠세요?
'미국 주식 테마 별 종목 분석 > 친환경, 식품, 바이오, 생필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 시대 최고의 투자! 미국 최대 곡물 생산 기업 ADM(아처데니얼스 미들랜드) 투자 아이디어 분석. (2) | 2022.11.24 |
---|